[언론보도] MTA신경치료 자연치아 보존에 효과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7-23 15:55 조회805회 댓글0건

본문

[언론보도] MTA신경치료 자연치아 보존에 효과적

 

 

491e47661f393aedec7fce5045aa1d82_1595487349_0294.jpg
 

 

남성 A씨는 심한 통증으로 아파서 내원하였는데 검진 결과 심한 골파괴를 동반한 치수, 치주 복합병소 진단을 받았고, MTA 신경치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했다.


신경치료는 심한충치 혹은 이전의 신경치료가 덜 되거나 감염으로 인하여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된 치아의 치수를 제거하는 술식이다. 치수가 세균에 감염되면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재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시간과 지식이 필요한 고난도 술식이다. 치아의 신경관은 매우 복잡하고 해부학적으로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세균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거나 뿌리끝까지 신경이 제거되지 않거나 신경관 석회화가 나타난 경우에 보다 확실한 신경치료가 필요하다.


MTA 신경치료는 MTA(Mineral Trioxide Aggregate) 재료로 신경관을 충전하는 것으로, 살균효과와 재생능력이 높아 2차 신경치료나 심한 신경치료의 경우에 시행한다. MTA신경치료는 신경내부의 염증을 제거하고 소독한 후 MTA로 충전하는 방법으로 기존 신경치료에 사용되는 충전재와 달리 치아와 화학적결합을 통해 감염을 차단하는 장점이 있다.  MTA의 재료 특성상 생체 조직과 적합성이 우수하여 온도에 의한 수축과 팽창이 일어나지 않고 항균 및 재생효과가 더해져 훨씬 효과적이다.


이러한 MTA치료는 이미 신경치료를 했지만 재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나, 세균감염이 심각하여 재발 가능성이 높은 경우, 치아에 금이 가거나 구멍이 생긴 경우에 치료대상이다.


먼저 염증과 세균이 있는 신경관을 찾아 세균을 깨끗이 제거하고, 미세현미경을 통해 육안으로 볼 수 없는 곳까지 살핀 후 MTA로 근관충전을 하게 된다. 충전재를 채운 이후에는 크라운이나 보철치료를 하게 되며 이후 염증이 있던 치아 뿌리주변의 잇몸뼈 재생에도 도움을 주며 이후 점차 회복되게 된다.


신경치료는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하게 확인하여 미세한 신경관을 찾아 세균 및 염증을 제거하고 충전재로 매워야 하기에 전문의가 있는 곳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풍부한 의학적 지식과 해당 술식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곳을 방문하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글] : 베스필치과 조종만 대표원장

 

라포르시안 연재칼럼 2020.07.22

 

 

 

▼ 기사송출 원문

http://www.rapportian.com/news/articleView.html?idxno=126741